게임학교/[Mindustry : 민더스트리] 캠페인

#96 민더스트리 v7.141.1 업데이트 내역, 내용, 정리, 소식 (feat. 스캐드 시야 너프..) - Mindustry 마인더스트리

슈퍼오리 2023. 1. 19. 1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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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더스트리가 2일 전, 2023년 1월 17일 화요일에 업데이트되었네요. (앱스토어 기준)

업데이트 내용으로는,

- Fixed many various crashes
- Fixed world message being replaceable
- Fixed various Serpulo sectors having no waves
- Fixed inaccessible resources under blocks appearing in sector resources info
- Fixed units following wrong team when assisting
- Fixed liquid puddles not syncing in multiplayer
- Many other minor bugfixes
- Improved loading speed of maps with many power graphs
- Improved performance of entity removal (should make effects bullets less laggy)
- Made Oct shield an octagon
- Made block statuses flash when low on power/liquid instead of staying green
- Disabled campaign research/state syncing across multiplayer due to confusion - campaigns should be completely separate now
- Decreased Scathe fog uncover range (75% of range -> 40% of range)
- Increased Quell build cost
- Nerfed Locus, buffed Vanquish, Conquer, Cleroi
- Added rule for unit crash damage


인데요, 업데이트 진행된 대부분이 민더스트리의 마이너 버그(사소한 문제)를 수정했다는 내용입니다.
블록의 전력이나 액체가 부족할 때 상태가 반짝이도록 만든 내용은 플레이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하지만!
아직 에르키아 행성의 캠페인이 진행 중인 분들이라면, 업데이트를 하지 마세요! 일단 하지 마세요!!
그 이유는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유닛 관련 업데이트를 한번 더
살펴보자면

Made Oct shield an octagon

세르플로 행성의 5 티어 서포트형 비행 유닛인 옥트의 방어막이 기존 6 각형에서 8 각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옥토의 예뻐진 방어막? 음..



Increased Quell build cost

에르키아의 4 티어 함선 유닛인 은 너프를 직접 받진 않았지만, 유닛 생산 비용이 증가하는 간접적인 너프를 받았습니다.
이 그만큼 활용도가 높은 유닛이라는 걸 제작자도 다시 한번 인식을 했나 봅니다. 후후


2 티어 전차 유닛 로커스는 너프,
각각 4 티어와 5 티어 전차 유닛인 뱅퀴시컨커는 버프를,
2 티어 기계 유닛 클레로이도 버프를 받았습니다.
체력, 방어력, 이동 속도, 사거리 기타 등등의 스탯은 모두 기존과 같으나 업데이트로 공격력이나 공격 속도에 조금씩 변화가 생겼습니다.



로커스 너프, Nerfed Locus

뱅퀴시 버프, Buffed Vanquish

컨커 버프, Buffed Conquer

클레로이 버프, Buffed Cleroi

뱅퀴시는 눈에 띄게 버프를 받은 반면, 컨커클레로이는 미미한 버프를 받았네요. 로커스는 공격 속도가 25% 정도 줄어드는 엄청난 너프입니다.

뭐 여기까진 무난 무난한 업데이트 내용이었습니다. 버그 픽스, 밸런스 조정 등등 여태 업데이트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유닛의 너프 외에도 터렛의 너프가 있었는데요, 이런이런.. 사실 업데이트 내용 중 터렛의 너프가 이번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이라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에르키아 행성의 최종 네임드 섹터인 근원을 공략할 때 엄청나게 활약을 했던 스캐드가!!
기존에는 스캐드 사거리의 75%였던 시야 영역이, 사거리의 40%로 줄어드는! 엄청난 너프를 당했습니다.



스캐드의 좁아진 시야를 직접 확인하기 위해 근원에 진입했습니다.

적의 마지막 코어가 있었던 위치, 적의 경계가 가장 삼엄했던 위치에는 아군 코어를 지어둬서 확인이 어렵네요.



건설된 코어는 광재를 부어도, 신생물을 부어도 전혀 반응이 없습니다. 너무 튼튼해요!
결국 신생물 반응로를 폭파시키는 방법으로 코어를 손수 제거했습니다.



그렇다면 줄어든 스캐드의 시야 거리는 어떨까요? 먼저 업데이트 이전 기존 스캐드의 시야입니다.

스캐드를 건설하면 적 코어를 넘어서 까지도 시야가 확보됐었는데 업데이트 이후로는,



시야가 75%에서 40%로 감소한 스캐드, Decreased Scathe fog uncover range (75% of range to 40% of range)

아주 어두컴컴합니다.. 스캐드가 이전과 같은 위치임에도 불구하고 언덕 너머로까지 시야가 확보되지 않습니다. 근원의 공략에 사용됐던 시야 확보용 스캐드는 업데이트로 인해 이젠 무쓸모가 되었네요.



따라서,
아직 에르키아 행성의 캠페인을 모두 클리어하지 못하신 분들은 7.141.1 버전의 업데이트를 미루시길 추천드립니다.

스캐드의 시야가 없으면 근원 공략이 상당히 힘들어질 텐데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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